관리 메뉴

Sysops Notepad

[Linux] RHEL 8 , Centos 8 주요 기능 정리 본문

업무/etc

[Linux] RHEL 8 , Centos 8 주요 기능 정리

sysops 2019. 5. 14. 09:38

1. 컨테이너 툴

Red Hat Enterprise Linux 8은 오픈 컨테이너 이니셔티브(Open Container Initiative, OCI) 표준과 호환되는 다양한 툴로 컨테이너를 검색, 실행, 구축 및 공유하도록 시스템을 맞춤 설정할 수 있는 컨테이너 툴을 제공합니다. 이처럼 선택의 유연성을 확보하고 애플리케이션 컨테이너 지원을 확대하여 원하는 때에 원하는 방식으로 비즈니스 솔루션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Podman란  컨테이너 실행
Podman은 데몬이 없는(daemon-less) 명령줄 툴로서, 사용자가 직접 컨테이너 이미지를 생성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런타임 환경 없이 컨테이너로 작업할 수 있으므로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에 부여한 권한을 보다 엄격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Buildah란 컨테이너 구축
Buildah는 이미지 레이어가 커밋되는 방식과 빌드 도중 데이터 액세스 방식을 제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빌드 툴입니다. Buildah를 사용하기 위해 컨테이너 런타임이 필요하지 않으며 루트 액세스도 요구되지 않습니다. Buildah는 이미지 자체 내에 빌드 툴을 포함하지 않으므로, 구축하는 이미지의 크기를 줄여줍니다.

 


Skopeo란 컨테이너 검색 및 공유
Skopeo는 레지스트리 서버와 컨테이너 호스트 간에 이미지를 이동, 서명 및 검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유연한 유틸리티입니다. Skopeo를 사용하여 시스템 외부 이미지를 검사할 수 있습니다.

 

 

2. 프로세스의 간소화

애플리케이션은 실행이 중단되어서는 안되며 OS도 항상 실행되어야 합니다. Red Hat Enterprise Linux 8을 사용하면 비즈니스 가치 실현 및 기반 인프라의 수동 관리에 소요되는 시간을 더욱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Red Hat Enterprise Linux 8의 빌트인 제어는 새로운 Linux 사용자가 웹 콘솔을 통해 신속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애플리케이션 스트림을 사용하여 간편하게 애플리케이션을 업데이트하며, 규정 준수 및 보안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어플리케이션 스트림

이제 OS 버전과 상관없이 개발자가 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 스트림을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기본 OS와 분리하면 다음 주요 OS 버전을 기다릴 필요 없이 애플리케이션을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웹콘솔

새로운 웹 콘솔은 Red Hat Enterprise Linux 시스템을 관리하기 위한 브라우저 기반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이 웹 콘솔을 통해 Linux 경험이 풍부하지 않은 사용자는 명령줄을 사용하지 않고도 로컬, 원격 및 가상 머신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Red Hat Enterprise Linux는 Identity 관리를 개선하도록 지원합니다. Identity 관리 구성 요소는 웹 콘솔과 통합하여 간편한 SSO(Single Sign-On)를 제공하고 개별 호스트를 원활하게 관리하도록 해줍니다.

 

보안

OpenSSL 1.1.1 및 TLS 1.3을 지원하는 시스템 전체의 암호화 정책과 같은 빌트인 보안 제어 기능으로 암호화 규정 준수를 유지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Red Hat Enterprise Linux 8은 워크로드 지원에 필요한 패키지를 배포하는 것만으로 공격 범위(attack surface)를 최소화합니다. SELinux(Security-Enhanced Linux) 필수 액세스 제어를 지원하는 보안 정책 개선 사항이 Red Hat Enterprise Linux 8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제 서브스크립션에 포함된 Red Hat Insights를 사용하여 보안성, 가용성, 성능 및 확장성과 관련된 시스템 문제와 취약점을 사전에 감지하고 문제 해결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3.이머징 기술을 위한 지원

혁신을 실현하는 방법은 여러가지입니다. 하지만 알맞은 하드웨어 아키텍처, 마이크로칩 구성 요소, 컨테이너 플랫폼을 결합하여 이머징 기술을 효과적으로 배포하기 위해서는 적합한 엔터프라이즈급 Linux의 선택이 필수입니다. Red Hat Enterprise Linux 8은 아키텍처와 환경 전반에서 지원되므로, 기업은 일관성과 안정성을 갖춘 OS를 사용하여 머신 러닝, 예측 분석, 사물 인터넷(IoT), 엣지 컴퓨팅(edge computing) 및 빅데이터 워크로드로 원활한 확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머신러닝
Red Hat Enterprise Linux 8은 머신 러닝 워크로드를 실행할 수 있는 GPU와 같은 하드웨어 혁신을 지원하여 이머징 기술 도입의 장벽을 낮춥니다. 전통적인 애플리케이션과 애플리케이션 컨테이너를 모두 개발하여 실행하는 경우 GPU 지원을 통해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습니다.

NVIDIA DGX-1 및 DGX-2 
복잡한 AI 과제를 지원하는 강력한 솔루션을 구현하기 위해 설계된 NVIDIA DGX-1 및 DGX-2 서버는 Red Hat Enterprise Linux용으로 인증되었습니다. DGX 시스템은 고급 GPU 기반의 워크로드 가속화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Red Hat Enterprise Linux는 맞춤화된 튜닝 프로파일을 제공하여 해당 시스템에서 성능을 발휘하도록 최적화되었습니다.

AI를 위한 컨테이너
Red Hat Enterprise Linux 8을 사용하여 Red Hat OpenShift에서 GPU 가속 성능을 갖춘 NGC 컨테이너를 배포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AI 컨테이너는 TensorFlow, Caffe2, PyTorch, MXNet 등 GPU로 최적화된 머신 러닝 프레임워크를 실행하도록 통합 소프트웨어 스택과 드라이버를 제공합니다.

 

 

참고:

https://www.redhat.com/ko/enterprise-linux-8/details#technologies

Comments